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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활용법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하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 방법은 많은 제작자들이 고민하는 문제 중에 하나입니다. Youtube 알고리즘은 긴 영상을 좋아할까요? 몇 시간 분량의 콘텐츠가 2분에서 3분 정도의 짧은 영상보다 노출될 확률이 높을까요? 짧게 만들 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도 있지만 그렇게 만들 수 없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Youtube 동영상 길이 결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Youtube 영상 length 차이가 유튜브 검색 및 탐색 시스템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 및 탐색 시스템은 시청자 한 명 한 명이 보고 싶어 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콘텐츠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시청할 때 만족할 만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시청 후에도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를 노출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시청시간이 긴 콘텐츠의 경우 사용자들이 만족함에 따라서 시청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이와 같은 긴 영상을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사실이 맞다면 Youtube 동영상 길이 구간이 짧은 영상보다 긴 동영상이 가장 많이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것과는 다릅니다.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은 품질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동영상 길이 구간이 긴 영상이 유리하다면 길어야 5분에서 10분 내외인 뮤직비디오의 조회수가 수백만 아니 수십억까지 기록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유튜브 검색 및 추천 시스템에서는 수백 개의 시그널을 사용하여 영상 콘텐츠의 순위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런 시그널에 부합하는 영상들이 갖고 있는 평균 시청 지속 시간과 평균 조회율이 포함되어 영상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맞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영상 길이를 늘이기 위해서 분량을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도를 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영상 실적은 오히려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의 품질은 높아지지 않은 채 길이만 늘이면 시청자는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이탈하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은 시청자의 만족감과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만일 유튜브 동영상 길이 구간은 길지만 시청자의 이탈이 일어나지 않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당연히 짧은 영상보다는 노출이 될 확률일 높을 것입니다. 길이가 짧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이탈하지 않고 평균 시청 지속시간을 높이고 있다면, 알고리즘은 시청자가 해당 콘텐츠에 대해서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고 여기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짧은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이탈률이 높아지는 것은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 채 유튜브 자체를 보지 않을 확률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은 이러한 영상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을 꺼려하게 될 것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길이 결정은 평균 시청 지속시간에 영향을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만족도를 예측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Youtube는 만족도 설문 조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랜덤으로 시청자에게 시청한 동영상의 평가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설문조사의 결과는 유튜브가 해당 콘텐츠가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제작자는 Youtube 영상의 length 정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유튜브 동영상 길이 구간에 대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시청자 평가에 따르면 영상의 길이와 콘텐츠의 내용이 잘 어울려야 한다고 합니다. 말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하는데 3분이 걸린다면 3분짜리 동영상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죠. 또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30분이 걸린다면 30분짜리 영상을 만들면 됩니다. 시간에 상관없이 콘텐츠의 내용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시청자가 콘텐츠에 만족한다면 검색 및 탐색 시스템은 해당 동영상을 다른 시청자들에게도 노출을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