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활용법

동영상 업로드 유튜브 하는 방법

by 로로우니 2022. 6. 20.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전략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어떻게 해야 많은 사람들이 나의 콘텐츠를 보게 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유튜브는 메타정보를 기반으로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메타정보가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할 때 사용하는 제목, 설명, 태그입니다. 그래서 제목과 설명, 태그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지 이제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제목은 짧고 강하고 흥미롭게 작성한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제목을 작성하는 이유는 표본을 추출해 내기 때문이다. 1만 명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과 1000명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의 차이에 기반을 두는 것이 표본 추출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은 뉴스 기사의 제목처럼 짧고 강하고 흥미롭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콘텐츠의 중요한 핵심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연관성 높은 키워드를 잘 활용해야 한다. 시청자 입장에서 내가 만든 제목을 보고 시청을 할지 말지 생각해보자. 그렇게 제목을 만들 때 시청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연습하다 보면 좋은 제목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설명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제목을 만들었는데 굳이 설명을 또 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유튜브의 검색 기반은 메타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설명의 내용에서도 키워드를 넣어주고 여러 번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명이 길어지면 더보기 버튼이 생성되면서 설명글이 요약된다. 더보기 버튼을 눌러야만 모든 설명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더보기 버튼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연관성 있는 링크를 활용해서 다른 경로로 유입을 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타임스탬프 기능을 설명란에 넣어서 목차를 만들고 챕터가 형성되게 함으로써 영상의 어디쯤에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려주어서 시청자가 이탈하지 않고 원하는 부분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활용하기도 한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태그는 중요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로 만든다.

태그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태그는 원래 물건의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서 부착하는 도구를 말한다. 옷이나 신발 등을 사보면 꼬리표처럼 달린 것을 말한다. 태그는 물품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나의 동영상 콘텐츠에 태그를 달아주는 것은 시청자가 검색하여 알고자 하는 정보를 쉽고 간략하게 알려줄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태그는 화면에 직접 노출이 되지 않고 단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관 단어를 많이 입력하는 것이 좋다. 영어로 된 키워드를 등록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기본 설정 세팅해 놓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는 설정해서 미리 저장해 놓을 수 있다. 매번 영상을 업로드할 때마다 하나하나 설정할 필요가 없다. 기본적인 부분은 미리 설정해두고 변경사항이 있을 때만 세부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유튜브에 접속을 하고 우측 상단의 동그라미 모양의 프로필 아이콘에 접속한 후 유튜브 스튜디오에 접속한다. 좌측 메뉴바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으로 들어가면 팝업 화면이 생성되며 좌측 패널에서 3번째인 업로드 기본 설정을 누른다. 태그 항목은 맨 하단에 있다. 이곳에 다양한 태크를 미리 등록해 놓으면 화면을 업로드할 때 일일이 태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나온다. 고급설정에서 카테고리와 언어를 설정해 놓아도 편리하게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