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활용법

세가지 Youtube 시청자 특성

Youtube 시청자 특성을 파악하는 일은 왜 중요할까?

Youtube 시청자 특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시청자의 특성은 왜 알아야 하는 것일까? 우리는 수많은 정보와 수많은 상품사이에 나도 모르게 영향을 받고 판단을 하고 구독을 하고 구매를 하는 고객중의 한명이다. 기업들이 하나의 상품이나 컨텐츠를 만들어 낼 때 상대방의 필요조건이 무엇인지 확인하지 못한다면 성공을 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닐것이다. 마치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나의 사랑고백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같은 내용이라도상대방이 좋아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성공할 확율이 높은 것이다. 이제부터 Youtube 시청자들이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Youtube 시청자의 첫번째 특성, 동영상시청도 대화처럼 쌍방소통하길 원한다.

Youtube 시청자로서 다른 콘텐츠를 시청할 때 시청하다가 댓글창으로 내려와서 다른사람의 댓글이나 의견을 참고해 본 적이 있는가? 본인이 시청하는 영상이 재미있는지 유익한지 판단이 내려지지 않을 때 다른사람의 의견은 어떠한지 참고해보고자 하는 시청자의 심리적인 특성을 파악해야한다. 유튜브 컨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라면 일방적으로 내가 영상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에 초점을 두기 쉽다. 하지만 내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은 제작자 뿐만 아니라 같은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과도 쌍방으로 소통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아두자.

Youtube 시청자의 두번째 특성, 긴 영상보다 짧은 영상을 여러번 보는 것을 좋아한다.

Youtube 시청자들은 동영상을 얼마동안 시청하는지 알고 있는가? 통계를 확인해보면 13세에서 24세 연령대가 시청하는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56.9분이라고 한다. 인기가 좋은 콘텐츠의 동영상 평균 길이가 2분에서 3분인 것을 고려하면 짧은 동영상을 20개에서 30개정도 연속적으로 시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치, 짧은 소설이나 웹툰이나 드라마 같이 시리즈로 연결되고 재미있는 영상을 연속적으로 시청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동영상의 길이를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Youtube 시청자의 세번째 특성, 팬층이 있다.

Youtube 시청자 혹은 구독자와 제작자 사이에는 다양한 관계가 형성된다. 구독자 100만명이 넘는 탑크리에이터의 중심에는 팬이 있다. 수 많은 팬들이 탑크리에이터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친밀감을 느낀다. 유튜브도 이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때문에 온라인뿐만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제작자와 구독자 사이의 모임을 만들어서 연결해주는 팬페스트라는 행사를 기획하고 주최한다. 이러한 것이 유튜브 제작자와 구독자 사이를 더욱 두텁게 만들어 주고 제작자가 만들어 내는 콘텐츠는 구독자들에게 훨씬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그들의 관계가 탄탄해지게 된다. 팬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Youtube 시청자의 세가지 특성을 요약해보자면, 일방적인 콘텐츠 제작자가 아니라 구독자와 소통해야한다. 그리고 내가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가 아니라 시청자들이 보고싶은 콘텐츠 만드는 것을 고민해보고 신뢰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것이 내 채널을 지속시키고 성장하게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