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기획법은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유튜브 channel에 동영상을 올려보고 싶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 순간 제일 많이 생각하는 질문이 있다. 무엇부터 해야 하지?라는 것이다. 촬영 기계, 업로드 시기, 촬영하는 방법, 소요시간 등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에 돌아다니면서 마음이 무척 급해진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생각들을 정리해주는 youtube 채널 기획법이 있다. 살펴보도록 하자.
유튜브 채널 기획법 하기 전 생각해봐야 하는 5가지 질문
1] 나는 유튜브를 왜 하는가? 목표가 무엇인가? 2]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영향력은 무엇인가? 3] 내가 갖고 있는 자원들은 무엇인가? 4] 영상을 만들기 위해 사용 가능한 시간은 얼마인가? 5] 내가 좋아하는 youtube 크리에이터는 누구이며 어떠한 영상을 자주 보는가? 이러한 질문들의 대답을 생각해보면서 실제로 youtube channel 기획법을 작성해 보자.
7가지 항목의 유튜브 채널 기획법
1) 채널명 : 채널명은 일단 쉬워야 한다. 수많은 유튜브들 사이에서 사람들이 인식하기 쉬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첫 번째 기획법이다. 내 channel의 주제와 연관이 있는 이름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이미 youtube 안에 같은 이름이 있다면 다른 채널명이 더 좋겠다.
2) 채널 카테고리 : 두 번째 youtube channel 기획법은 채널 카테고리를 나누어주는 것이다. channel 카테고리는 나의 채널이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 알려줄 수 있는 매우 좋은 도구이다. 총 15개의 카테고리가 있다. 영화/애니메이션, 자동차, 음악, 동물, 스포츠, 여행/이벤트, 게임, 인물/블로그, 교육, 코미디, 엔터테인먼트, 뉴스/정치, 노하우/스타일, 과학기술, 사회운동 이 있다. 이러한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설정해 놓으면 내가 스스로 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에도 엉뚱한 주제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의 좋은 전략이다.
3) 목표 구독자 : 누가 내 콘텐츠를 보았으면 좋겠는가? 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다. 그 대상에 따라서 콘텐츠의 다양한 콘셉트 중에 확실한 표현방법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을 위한 영상 콘텐츠를 만든다고 하면 어른들을 위한 대화방식부터가 다른 방법으로 표현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목표 구독자를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이 네 번째 youtube 기획법이다.
4) 채널 소개 : 내가 유튜브 channel에서 어떠한 주제를 다룰 것인지 시청자에게 간략하게 소개를 해 주는 것이다. 시청자들이 접근하기 쉽고 내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업로드 주기:얼마나 자주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업로드 주기는 1일 1회 혹은 2일 1회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사실 하루에 하나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이 들어가기에 자신의 시간에 맞춰서 하기를 권장한다. 하지만 업로드 주기는 channel의 활성화를 시키는 주요 항목 중에 하나이다. 최소한 일주일에 하나는 업로드를 하는 것이 다섯 번째 youtube channel 기획법이다.
6) 촬영 방법 : 여섯 번째 youtube channel 기획법은 바로 촬영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다. 촬영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인터뷰를 할 수도 있고, 현장에서 촬영을 할 수도 있으며, 세팅이 되어있는 스튜디오와 같은 정해진 장소에서 촬영할 수도 있다. 컴퓨터의 화면을 녹화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콘텐츠의 콘셉트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다.
7) 주요 콘텐츠 : 채널 카테고리를 선정해서 나의 주제를 분류할 수 있다면 이제부터 내가 만드는 동영상의 주요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콘텐츠의 제목만이라도 10개 이상 만들어보자. 세부적인 내용은 차차 생각하기로 하고 10개 이상의 콘텐츠의 제목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최소한 일주일에 1개 정도 동영상을 업로드한다고 했을 경우 2개월에서 3개월 정도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주요 콘텐츠를 설정하는 것이 일곱 번째 유튜브 channel 기획법이다.
실행 속도를 높이는 내 생각이 정리된 유튜브 채널 기획법
위에서 소개한 youtube 채널 기획 7가지 항목들을 생각해 본다는 것은 내가 업로드할 콘텐츠에 대한 생각이 정리가 되었다는 것이다. 중간에 고민을 하거나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확연하게 줄어준다. 7가지 항목들 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심리적으로 불안하기도 하고 부담감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던 유튜브 channel 기획법 항목들이 뚜렷하고 확실하게 체계화되어 있다면 다른 생각들이 떠올라도 금세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내 생각이 정리되어 있다는 이야기는 실행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언제까지 유튜브를 한번 해볼까? 라며 생각만 하고 말 것인가. 기획안을 바탕으로 이제 추진하는 일만 남았다.
'유튜브 활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챕터 기능은 내가 원하는 유튜브 영상만 볼 수 있다 (0) | 2022.06.12 |
---|---|
유튜브 채널 전환하는 2가지 방법 (0) | 2022.06.11 |
Youtube 브랜드 계정 만드는 법 (0) | 2022.06.10 |
유튜브 로그인 쉽게 하는 방법 (0) | 2022.06.09 |
유튜브 타임스탬프 기능을 사용해보자 (0) | 2022.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