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정보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

6월이 되면 출시하게 될 청년도약계좌는 정부에서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지원금융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을 진행하셨던 분들은 만기 때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을 비교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우선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에서 34세까지 청년의 목돈 형성을 위한 금융 상품입니. 그래도 만 34세까지니까 조금 여유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최대 70만 원씩 5년간 납부를 할 수 있고요. 최대 5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입니다.


연봉에 따라 좀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연 소득에 따라 소득이 적으면 더 많이 지원이 되고 모든 구간은 이자가 비과세 혜택이니까요.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청년 상품들 즉, 청년내일저축계좌내일채움공제 다른 지자체 상품과 동시 가입이 됩니다. 하지만 작년에 있었던 청년희망적금 같은 경우는 동시 가입이 안 되고요.
청년 희망적금의 경우는 만기 이후에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년희망적금금 만기가 내년이죠. 내년 1월인가 2월쯤에 끝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때 만기가 되고 나면 이제 청년 도약 계좌에 대한 상품 안내 등을 예정한다고 합니다. 참고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청년 도약 계좌랑 청년희망적금의 차이점을 보시면 기존에 있던 청년 희망적금보다 급여에 대한 여유도가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비교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총급여 7500만원이하 3600만원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미만 없음
월납입액 최대70만원 최대50만원
만기 5년 2년
매칭비율 3-6% 3%
정부기여금 월 최대 2.4만원 / 5년이면 144만원 만기때 1회 최대 36만원
금리수준 3년 고정금리, 2년 변동금리 기본금리연5%+우대금리최대
특별해지 사망, 해외이주, 퇴직, 폐업 등
+생애최초주택구입
사망, 해외이주, 퇴직, 폐업 등

 

청년희망적금은 3600만원이라는 제한이 있었는데 6월에 출시하는 청년도약계좌의 경우에는 최대 7500만원 이하이며, 급여구간을 나눴습니다.
구간을 나눈 대신에 더 높은 급여를 받고 계신 분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구 소득 같은 경우는 중위 180% 미만이라는 제한이 있고요.
청년 희망적금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만기가 5년으로 더 길어졌고 다른 거는 기여금 같은 게 좀 차이가 있겠습니다. 5년이다 보니까 금리 같은 경우는 아직은 미정입니다만 3년은 고정금리로 진행하고 2년은 변동금리가 됩니다.

 

개인소득
(총급여기준)
본인
납입한도(월)
기여금
지급한도(월)
기여금
매칭비율
기여금
한도(월)
2400이하 70만 원 40만 원 6.0% 24,000원
3600이하 50만 원 4.6% 23,000원
4800이하 60만 원 3.7% 22,000원
6000이하 70만 원 3.0% 21,000원


만약에 그리고 청년 도약 계좌는 중도 해지할 때는 일반 해지 시 본인 납입금만 수령을 받게 됩니다.
다음은 이제 청년도약계좌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납입금

청년도약계좌는 처음 가입하게 되면 3년까지는 고정금리로 받을 수 현재 금리는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3년까지는 또 괜찮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다음에 이후 2년 같은 경우는 변동금리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소득 구간은 희망적금 때보다 적용 대상이 넓다 이런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청년 도약 계좌는 공무원도 가입이 가능하고요. 하지만 대학생과 취준생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대신에 이분들도 만약에 알바를 하는 경우는 좀 달라지는데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기여금 지급 한도라는 게 있어서 만약에 70만 원이 부담이라면 기여금의 최대 한도까지만 넣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여금 지급 구조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연봉이 3600만 원 이하다 라는 예시를 들어볼게요. 그러면 한도가 70까지 다 늘 수 있지만 기여금 지급 한도는 50으로 제한이 걸려 있죠. 그렇게 되면 월 2만 3천 원씩 정부에서 들어오게 되는데 이 한도의 최대치가 50이기 때문에 50만 원까지만 넣어도 이 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70만 원까지 굳이 안 넣어도 되는거죠.

하지만 금리가 있기 때문에 많이 넣으면 많이 넣을수록 좋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해당 금액에 한도까지만 넣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도까지만 일단 넣고 만약에 50만 원을 넣으면 20만 원 같은 경우를 특판 같은 다른 상품을 갈아타서 가입을 하셔도 둘이 비교했을 때 이자가 별로 차이가 안 날 것 같거든요.

왜냐하면 이 경우에는 또 시중은행에서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금리가 그렇게 높진 않을 거예요. 그래서 나머지 20 만원 정도는 저축은행이나 이런 데 넣는다든지 이런 방법도 있겠죠. 선택의 자유지만 이런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5년이기 때문에 중간에 해지하기에 아깝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넣기보다는 이 기간에 맞춰가지고 저는 50, 20 이런 식으로 나눠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청년 도약 계좌는 이제 운영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이런 식으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을 꼭 확인하셔서 목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