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활용법

초보 유튜버 유튜브 시작하는 방법 첫번째

유튜버 시작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유튜버로서 처음 영상을 제작, 편집과 업로딩을 시작 준비하기 전 초보 유튜버가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은 무엇이 있을까? 유튜브는 새로운 플랫폼이라고 정의하기엔 벌써 10년이 넘은 오래된 플랫폼이다. 또한 오랫동안 운영되어 왔지만 플랫폼은 정체되어 있지 않다. 왜냐하면 시청자와 구독자의 수가 지금도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도 계속해서 새롭게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많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려면 어떠한 것을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오랫동안 운영되어 온 플랫폼인 유튜브, 사용하는 유튜버

플랫폼 운영이 오래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과거로부터 진행하던 선행자들이 많이 존재하고, 그들로부터 나오는 수많은 정보들이 많다는 것인데 그러한 정보들을 습득하는 과정 중에 오래되어서 과거에만 통용되던 정보들도 많이 존재한다. 특히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2~3개월 단위로 한 번씩 패치를 통한 진화를 거듭하기에 과거의 정보들로 현재의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하기란 참으로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최소한 이것만은 반드시 알고 시작해야 실패하지 않는 채널이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유튜버 꾸준히 올리면 무조건 성공할까?

과거에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가에 관한 흔히 알려진 사실들에는 1일 1 영상으로 계속적인 업로드를 진행하거나 일주일에 2개의 영상의 업로드하며 1년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면 실패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들이 낭설처럼 퍼졌다. 대한민국 유튜브 시장의 전환점을 개척한 대도서관의 유튜브의 신이라는 책에서도 그러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었다. 본업과 병행해서 유튜브를 시작하는 이들이 많았기에 그러한 조건에 쉽게 부합하는 것은 리뷰나 브이로그 여행 로그 정도였다. 콘텐츠가 시작부터 한정된 모습으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가족여행, 집에 있는 가정용품이나 전자제품을 리뷰도 해보고 그렇게 일주일에 2개의 영상을 무작정 올린다는 강박관념에만 사로잡힌 유튜버들이 많다. 올리면 누군가는 보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에 부푼 꿈을 꾸기 마련이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대한민국에 유튜버들이 많이 존재하지 않았을 때에 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영상 제작자보다 많았을 시기에 통했던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현재에는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이제는 유튜버라는 직업을 꿈꾸는 이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일관성 없는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는 실패한다.

일단 영상을 올려놓고 보자는 생각으로 이것저것 마구잡이로 올리는 초보 유튜버들이 많다. 오늘은 요리에 관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내일은 브이로그에 관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모레는 전자제품을 리뷰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이러한 식으로 일관성이 없는 업로드는 좋지 않다고 이야기만 할 뿐 그러한 근거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바가 없다. 이번 chapter에서는 간략하게 이유들을 나열하고 다음 chapter에서 그 이유들의 부가적인 설명과 mechanism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일관성 없는 동영상 업로드를 하면 안 되는 이유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이유. 유튜브 알고리즘의 채널 분류 실패

유튜브 알고리즘은 내 채널이 무엇을 어떻게 하는 채널인지 알게 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시청자들에게 노출을 시켜주는데 예를 들어, 제목을 브이로그라고 작성한다고 해서 브이로그를 많이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노출시켜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채널 단위로 분석을 하기 때문에 영상의 개수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무조건 업로드만 해서는 안된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 채널을 판단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목, 메타데이터, 영상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언어들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노출했을 때에 시청자들에 대한 정보 역시 알고리즘에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어떠한 채널의 주제가 낚시이고 더 세분화해서 민물낚시에 관한 콘텐츠를 업로드한다고 해보자. 유튜브는 민물낚시에 관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시청자들에게 민물낚시에 관한 영상을 업로드하는 채널을 더 많이 노출시켜준다. 그런데 주제가 일관성이 있지 않고 엉뚱하게 전자제품 리뷰나 육아 브이로그 같은 영상들을 업로드하게 되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민물낚시 채널인지 전자제품 리뷰인지 채널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주된 시청자를 찾을 수 없고 채널 분류가 실패하게 되어서 유튜버에게 반드시 필요한 노출이 되지 않는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다음번 내용에서는 일관성 없는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안 되는 이유 두 번째인 증가하지 않는 구독자 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